[메디먼트뉴스 김수현 기자] 주변이 충분히 어둡지 않는 상태에서 잠을 자는 노년층은 건강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시카고 노스웨스턴대 파인버그 의학전문대학원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노년층이 수명 중 빛에 노출될수록 당뇨병, 비만, 고혈압 발병률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63~84세의 남녀 552명에게 손목시계처럼 찰 수 있는 빛 노출 측정 장비(액티그래프)를 지급한 뒤 일주일간 평소처럼 생활하게 했다.

이후 결과를 살펴보니 297명(53.8%)이 수면 중 적어도 5시간 이상 빛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구팀이 이들을 추적조사한 결과 수면 중 빛의 영향을 받는 경우 비만 가능성은 40.7%로, 그렇지 않은 이들의 26.7%보다 높았다.

또 당뇨병과 고혈압 발병 우려도 빛의 영향을 받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을 웃돌았다.

수면 중 빛이 밝을수록 더 늦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늦잠을 자는 사람일수록 심혈관 또는 대사 장애 위험 역시 커진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그러면서 "수면 중에 노출되는 빛의 양을 피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미국 CNN방송은 △창문과 먼 곳에 침대 두기 △잠자리 근처에서 노트북·휴대전화 충전 금지 △수면용 안대 착용 등을 소개했다.

한편, 노년층은 가끔 밤에 화장실에 갈 수 있는 만큼 푸른색 계열보다는 노란색(호박색)이나 붉은색 계열의 야간 조명을 지면에 가깝게 설치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