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박민우 기자] 남성이라면 포경수술과 발기부전에 대한 상관관계를 생각하기 마련. 특히 발기부전을 겪는 남성 중 일부는 "포경수술 때문에 발기부전이 온 것은 아닐까?"하고 의문을 품기도 한다. 포경수술 시 포피를 제거하여 신경이 둔해져 발기부전으로 이어진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포경수술은 포피가 귀두를 과도하게 덮고 있어 분비물이 배출되지 않을 때 시행하는 수술이다. 귀두와 포피 사이에는 ‘구지’란 분비물이 발생한다. 만약 포피가 귀두를 과도하게 덮고 있을 경우 구지 등 분비물이 배출되지 않아 위생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포경수술을 실시하게 되는 것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포경수술은 자연적으로 포경이 어려운 경우, 발기 시 귀두가 완전히 노출되지 않은 경우, 구지 등 분비물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효과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일부 발기부전 증상을 보이는 남성이 포경수술을 원인으로 여기기도 하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전했다.

포피를 잘라냈다고 하여 발기력이 저하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근거가 분명치 않은 사실이다. 발기는 음경 안에 위치한 음경해면체, 요도해면체에 혈류가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발기는 대뇌 속에서 발생한 성충동 등에 의해 시작되어 척수 아래에 위치한 발기중추를 자극하는 원리로 이루어진다. 특히 발기 신경은 직장, 방광, 요도, 전립선, 정낭 등에 분포해 있다. 따라서 포피를 잘라낸다고 하여 발기부전이 나타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인 셈이다.

만약 발기부전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 여러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아야 하는 것. 발기부전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비뇨기과 전문의를 통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간혹 포경수술 중 포피를 절단할 때 귀두가 손상되어 발기부전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매우 드문 사례"라며 "포경수술과 발기부전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났다면 비뇨기과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