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이상백 기자] A 씨는 직장에서 컴퓨터 앞에 장시간 앉아 있다가, 귀가 후 휴식할 땐 줄곧 TV 시청을 한다. 코로나 전보다 외출과 모임이 줄었기에 더욱 TV 시청으로 여가시간을 보내는 A 씨는 피곤함으로 웅크려 잠이 든다. 그러던 어느 날 목덜미 쪽에서 누가 당기는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하며, 팔과 손이 저려서 병원을 찾아갔다. 진단 결과,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장시간 모니터와 TV를 보면 목이 앞쪽으로 빠지는 자세가 되기 쉬워서 정상적인 C자 곡선이 일자로 변형될 수 있다. 목의 정렬이 일자로 변형되면 머리의 무게를 분산하지 못하여 목 주변의 근육과 힘줄에 과도한 긴장을 유발하고, 이는 목 통증의 원인이 된다.

정상적인 경추는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옆에서 봤을 때 앞쪽으로 휘어져 있는 전만곡 모양이다. 거북목증후군(경추 후만증)의 경추는 전만곡이 아닌 뒤로 휘어져 있는 후만곡 모양으로 이런 경우에는 만성 목 통증 및 승모근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으며, 장기간 지속되면 경추 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초기 증상으로는 목 뒤쪽의 뻐근한 느낌이 흔하다. 심해지면 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눌리게 되어 승모근 부위로부터 상완, 전완부까지 통증을 느끼는 범위가 점차 확대된다. 이와 같은 목 디스크는 두통과 방사통은 물론이고, 심해지면 운동이나 감각 마비 증상까지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조기에 관절척추전문병원이나 정형외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알맞은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경추 디스크 질환은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막연한 생각에,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행을 주저하는 환자들이 있다. 하지만 추간판이 심하게 탈출되어 경추 척수를 압박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보존적(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대부분 호전이 가능하므로, 우선 정밀 검사와 신체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목 건강을 지키기 위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TV나 모니터를 볼 때는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좋다. 화면을 볼 때 너무 위나 아래쪽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눈높이에서 5~15도 범위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적당하다. 고개를 앞으로 15도 숙일 때마다 5㎏ 정도의 하중이 목 디스크에 추가적으로 가해진다. 즉, 60도 숙이면 25㎏의 부담이 목 디스크에 가해지는 셈이다. 너무 오래 같은 자세로 한곳을 응시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30분~1시간마다 가볍게 목을 앞뒤로 젖히는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이때, 스트레칭을 위해 목의 운동 범위를 한계까지 잡아 늘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을 때는 책 받침대를 사용하여 눈높이에 책이 위치하게 해야 목에 부담이 덜 된다. 잠을 잘 때는 가능한 낮고 말랑말랑한 베개를 사용하거나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양주 에스엘서울병원 한호성 원장은(정형외과 전문의) “경추 후만증(거북목증후군)은 정확한 검진과 발생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후 치료를 해야 증상을 개선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다. 근골격계 질환은 한번 발병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여러 종류의 척주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전자기기 매체가 발전하며 현대인들의 목을 괴롭히고 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며,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고, 하루 30분 이상의 가벼운 운동을 하며 경추 후만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