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이상백 기자] 사용량이 많은 근골격계 질환은 나이를 먹으면 당연히 닳고 약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어깨 통증이 느껴진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오십견은 어깨에 노화 및 과사용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이다. 이상 징후를 빨리 알아채고 관리를 한다면 치료 기간도 단축되고 예후도 좋아지지만, 대부분이 휴식을 취하며 통증 완화를 기대한다. 결국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어깨 운동 범위가 극도로 제한되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만약 본인이 오십견이 의심된다면, 그 증상과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십견이란 50대 이후에 어깨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고 붙여진 별명이며,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다. 어깨에는 관절을 감싸주는 관절주머니, 관절낭이 존재하는데, 이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유착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즉, 오십견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어깨 통증과 함께 어깨의 관절이 굳어져 운동 범위에 제약이 생기는 것이다. 어깨를 상하좌우로 움직이기가 힘들어져 운동 범위에 제약이 생긴다. 특히 오십견은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특별한 외상 없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오십견의 발병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평소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어깨에 부담을 주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 오십견뿐만 아니라 석회화건염, 어깨충돌증후군과 같은 다른 여러 어깨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것이 오십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깨에 충격이나 외상을 입어 회복을 위해 팔을 고정하는 시간이 늘어났다면, 이로 인해 관절이 굳고 오십견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오십견으로 인해 병원을 내원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어깨의 운동 범위가 제한되는 증상을 호소한다. 머리 위에 있는 물건을 꺼내기 위해 팔을 위로 들거나, 팔을 뒤로 돌리는 뒷짐지는 동작을 취할 때 등, 어느 정도 범위 이상으로 팔을 움직이게 되면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여 그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심한 통증으로 팔을 떨어트리고 조금 쉬어야 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을 때와 같은 일상생활의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게 되거나, 밤에 잠을 자면서 몸을 뒤척이다가도 통증이 발생해 잠을 설친다면 휴식을 더 할것이 아니라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양주시 에스엘서울병원 김도훈 원장(대표원장, 정형외과 전문의)은 “오십견은 주변 근육을 같이 풀어주는 스트레칭, 적절한 도수치료와 주사치료 등의 병행으로 충분히 완화될 수 있다.” 고 하였으며, “오십견은 다른 어깨 질환과 복합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조속히 병원을 내원해 오십견의 원인을 찾는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