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이민호 기자] 수면 패턴이 불규칙한 사람은 고혈압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0일(현지시간) 호주 플린더스 대학 의대 '수면 건강 연구소'의 대니 에커트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연구팀이 혈압이 높거나 정상인 성인 1만2287명을 대상으로 9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들의 침대 매트리스 아래에 특수 장치를 설치하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잠이 깨 일어나는 시간을 1인당 평균 181일 동안 지켜봤다. 연구 대상은 88%가 중년 남성이었으며 과체중(BMI 28±6)이었다.

또, 같은 기간 모두 29차례에 걸쳐 혈압을 측정했다. 고혈압의 기준은 최고 혈압 140mmHg 이상, 최저 혈압 90mmHg 이상으로 설정했다.

그 결과, 취침 시간이 매일 90분 이상 차이가 나는 사람은 취침 시간이 일정한 사람보다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9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시간이 매일 2시간 이상 차이가 나는 사람은 수면 시간의 차이가 1시간 이하인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85% 높았다.

취침 시간이 매일 30분 정도 차이가 나더라도 고혈압 위험은 32% 더 높았으며, 수면 시간이 하루 7시간 이하이거나 9시간 이상인 사람은 고혈압 위험이 20~30% 높았다.

이외에도 아침 늦게까지 잠에서 깨어나지 않는 사람도 고혈압 위험이 9% 높았다.

이와 관련, 레나 메라 클리블랜드 클리닉 수면 장애 센터 수면 장애 연구실장은 "수면은 가능한 한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해 주는 연구 결과"라고 평가했다.

미국 심장 협회는 성인의 경우 하루 7~9시간 잠을 자도록 권고하고 있다.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이거나 9시간 이상이면 고혈압, 뇌졸중, 2형 당뇨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AHA) 학술지 '고혈압'(Hypertension) 최신 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