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이상백 기자] 오늘(26일)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격리기간이 현행 10일에서 7일로 줄어든다.

지난 2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6일부터 10일간의 재택치료 관리기간을 7일간의 건강관리로 단축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가 26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의 격리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데 따라 격리 중 받는 재택치료 기간도 7일로 단축한 것이다.

기존의 재택 치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를 받은 후 3일간 추가로 자가 격리해 총 10일간 격리해야 했지만, 오늘(26일)부터는 추가 자가 격리 없이 7일간의 건강관리로 단축된다.

다만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확진자의 경우 3일간 외출을 자제하는 '자율격리' 기간을 추가로 가져야 한다.

자율격리 기간에는 현행 자가 격리 기간과 달리 별도의 이탈 확인 조치가 이뤄지진 않는다.

현재 자가 격리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확진자가 집에 머무르고 있는지 GPS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최종균 중앙사고수습본부 재택치료반장은 "그간 500만 명 정도의 격리자가 있었는데 이탈률이 0.1%에 불과할 정도로 일반 시민 분들께서 정부의 방역정책에 잘 협조해주셨다"며 "지자체에서 별도 관리를 하지 않아도 자율적으로 준수해주실 것으로 믿고 정책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치는 26일 이전에 재택치료를 시작한 환자에게도 소급 적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먼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